1년 전 구입한 샤오미 Townew T1 휴지통!! 미래를 보는 듯 하지만 가격만큼은 사악한 휴지통(쓰레기통)이다.
배터리 방전 이슈 및 뚜껑 안열리는 문제가 고질병으로 남아 있었지만, 나만 아니면 된다는 생각에 아내의 반대에 무릎쓰고 비싼 돈 주고 구입하였었다.
하지만 그날이 나에게도 돌아왔으니.. 바로 뚜껑이 열리지 않는 문제. 하~~
차라리 배터리 이슈면 쉽게 해결할텐데, 뚜껑이 뚜껑이 열리지 않다니.. 이런 시련이 나에게 찾아오다니..
둘중 하나다!! 와이프에게 욕먹느냐? 아니면 어떻게든 수리할 것인가?
열심히 검색했지만 고쳤다는 글은 찾지 못해 좌절 OTL… 하지만 욕먹는 것보다는 낫다는 생각에 일단 분해!!! 분해 사진은 따로 찍어둔건 없다. 인터넷 검색하면 잘 나온다. 순서는 아래와 같다.
– 뒷쪽 바닥에 고무 패킹을 떼면 나사가 보인다. 2개의 나사를 풀어준다.
– 위에서 아래로 슥~ 내린다. 이때 전선이 끊어지지 않게 적당히만 내려준다.
– 배터리 선과, 뒷판 전원/충전 라인을 분리한다.
– 뚜껑 쪽 8개 나사를 풀어서 뚜껑 아래단을 분리한다.
– 이때도 선이 끊어지지 않게 적당히만 열어본다.
– 살짝 들어올려서 분리하면, 아래의 모터가 보인다.

모터 높이: 12.4mm
출력 샤프트 직경: 2.0mm
출력 샤프트 길이: 7mm
저 모터가 뚜껑을 열어재끼는 모터인데 12V이다. 이넘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은 걸로 보인다. 아무리 인터넷을 찾아도 성공했다는 사례가 없어, 그냥 무작정 알리에서 비슷한 제품을 찾아 구매!!!
배송 기간 2주! 참으로 오래 걸렸다. 모터를 뜯어내고, 새로운 모터로 장착!! 혹시 몰라 중간에 커넥터를 둬서 언제든지 새로운 모터로 갈 수 있도록 해줬다.
순서대로 보면, 첫번째 이미지는 교체 후 이미지, 두번째는 커넥터 부착, 세번째는 떼낸 모터순이다.
요롷게 교체 후, 조립은 분해의 역순!!! 짜잔!!! 잘 동작하는 것을 볼 수 있다.
4천원짜리 모터하나로 오늘도 가정의 평화를~ 잘 동작하는 휴지통을 보며!!! 흐믓